이 글의 요약
- 은행 대출 상담 전에는 자금의 용도를 반드시 생각해야 합니다.
- 대출의 종류에는 신용대출, 전세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이 있습니다.
- 무작정 대출 상담 하러 가면 시간 낭비하실 수도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해서, 주식에 투자하고 싶어서, 집을 사고 싶어서, 전세 집을 알아 보고 싶어서 은행 대출 상담을 위해서 은행에 무작정 방문해보신 적이 있는 분들은 시간 낭비였다는 것을 느끼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국내 5대 은행인 신한은행 대출 상담, 국민은행 대출 상담, 하나은행 대출 상담, 우리은행 대출 상담, 기업은행 대출 상담 등 어디 은행에 방문을 하시든지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지 본인의 현재 상태가 어떠한지 파악을 하고 대출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구비해서 방문해야 의미 있는 결과를 은행 창구 직원이 알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은행 영업점 상담은 보통 예약이 따로 없고 직접 방문하여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은행 대출 상담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입니다. 혼잡한 시간 대인 오전 11시 30분 부터 오후 1시까지는 피하시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출 종류 별로 대출 상담 전 생각해봐야 할 것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신용대출
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담보 없이 신용만 보고 대출을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을 본다는 것은 NICE 신용평가정보, KCB 코리아크레디트뷰로 라는 두 회사에서 개인 및 개인사업자에게 부여한 신용점수를 의미합니다. 은행에서는 보수적으로 NICE 또는 KCB 신용 점수 중에서 낮은 것을 기준으로 하여 신용대출 심사를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직장인이라면 연봉만큼 신용대출 한도가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 신용대출 유무에 따른 대출 신청 방법
- 현재 신용대출이 없는 사람 : 은행의 모바일뱅킹앱 또는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대출한도조회를 통해 대출 한도, 대출 금리를 확인하고 마음에 들면 곧바로 대출 신청 및 대출 약정을 통해 즉시 원하는 금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신용대출이 있는 사람 : 뱅킹에서 대출한도조회를 해봤자 기존에 대출이 있기 때문에 한도가 적게 나오고 금리가 높게 나올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여 대출 상담 후 대출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은행 신용대출 서류
- 직장인 신용대출 서류 : 재직증명서(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또는 The건강보험 앱 발급), 직전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최근 1년 치 급여명세서(회사 명판 및 직인 필수), 근로기간 1년 미만의 경우 입사 후 모든 월의 급여명세서 또는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영수증,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 개인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최근 3년 소득금액증명원, 최근 3년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 납세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기업은행 신용대출 서류 등은 세부적으로 정부 정책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사업소득자 : 위촉증명서 또는 위촉계약서 등 재직확인서류, 최근 3년 소득금액증명원, 최근 3년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예 : 보험설계사, 대출상담사, 자동차 딜러 등)
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세 보증금을 담보로 대출을 한다고 생각을 하시겠지만 개념이 다릅니다. 전세자금대출은 정부 기관에서 발급하는 보증서를 담보로 잡아 은행에서 그 담보를 믿고 대출을 진행하게 됩니다. 우리들은 전세계약을 하기 전에 전세 대출 가능한지 확인하고자 은행에 방문하지만 확실한 답은 들을 수 없습니다. 현재 신용상태와 소득을 대략적으로 점검 받고 어떤 상품을 할지,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확인하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전에 부동산에 가서 5% 이상의 계약금을 내고 전세계약을 하고 은행에 가서 필요한 서류를 안내 받고 열심히 서류를 챙겨간 후 대출 신청을 하고 원하는 날짜에 전세자금대출을 받게 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자면 전세자금대출은 각 기관별 상품에 따라 전세보증금의 최대 70% 부터 90% 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일반적으로 전세 계약기간과 동일하게 진행되며 2년이 기본입니다.
전세자금대출 상품별 특징
- 주택신보 전세자금대출 : 이 상품은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하는 전세자금대출입니다. 이른바 주신보 전세자금대출은 신청인의 연간 소득의 최대 4배 이내로 최대 444백만원 범위 내에서 임차보증금의 80% 까지 대출 한도가 산정됩니다. 대출기간은 전세계약만기일 범위 내로 최장 2년까지 되며 최대 20년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보증료는 입주일에 본인이 납부합니다.
- 우량주택전세론 : 이 상품은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하는 전세자금대출입니다. 대상주택은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주거용 오피스텔이며 다가구 주택은 제외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5억원이고 임차보증금의 80% 이내로 산정됩니다. 전세자금대출 중 유일하게 DTI 를 산정하여 대출을 취급하는 상품으로 연간 소득과 기존 대출 보유 여부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증료는 은행에서 부담하되 다른 대출보다 금리가 다소 높습니다.
- 전세금안심대출 : 이 상품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하면서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이 동시에 가입되는 유일한 전세자금대출상품입니다. 혹시나 받지 못할 수도 있는 전세보증금을 대비해서 미리 보증료를 내고 보험을 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보증료 부담은 더 클 수도 있으나 내 보증금을 지키기에 가장 좋은 상품이고 보증료는 입주일에 본인이 납부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4억원이고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에서 산정됩니다.
-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 이 상품은 주택도시기금의 근로자/서민/저소득 전세자금대출 상품입니다. 부부합산 자산기준 3.61억원 이하이어야 하고 대출한도금액은 수도권 최대 1억 2천만원까지, 수도권 외 지역은 최대 8천만원 까지이고 임차보증금의 70% 이내이어야 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상품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금리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대출금리안내 바로가기 |
기업은행 대출금리안내 바로가기 |
신한은행 대출금리안내 바로가기 |
우리은행 대출금리안내 바로가기 |
하나은행 대출금리안내 바로가기 |
은행 전세자금대출 서류
- 은행 신용대출 서류(재직/소득 서류), 소득이 없다면 신고사실없음 증명원(관할 세무서 발행)
- 전세계약서 원본(확정일자 - 주민센터), 계약금 지급 영수증(5% 이상)
- 가족관계증명서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 전입세대열람확인서
- 신분증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러 가기 전에 생각해야 할 것은 어디에 집을 살지 명확히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직 집을 보지도 않고 어디를 살지 정하지도 않았으면서 무작정 은행에 대출 상담을 하러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집을 보고 계약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현재 KB부동산시세 또는 공동주택공시가격 등 대출 한도의 기준이 되는 가격을 알아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를 5억원에 매수 계약을 체결하고 은행에 가더라도 은행에서는 매매가가 기준이 아니라 공신력이 있는 KB부동산시세 또는 공동주택공시가격을 기준으로 대출 한도를 산정하기 때문입니다.
은행 주택담보대출 서류
- 은행 신용대출 서류(재직/소득 서류), 소득이 없다면 신고사실없음 증명원(관할 세무서 발행)
- 매매계약서 또는 등기권리증
- 가족관계증명서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 전입세대열람확인서
-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 신분증
주택담보대출은 매수하려는 집이 투기지역인지 투기과열지구인지 조정대상지역인지에 따라 LTV 와 DTI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최근 출시된 특례보금자리론을 활용하시면 더욱 더 많은 한도와 낮은 금리를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국민은행 홈페이지, 기업은행 홈페이지, 신한은행 홈페이지, 우리은행 홈페이지, 하나은행 홈페이지
<함께보면 좋은 글>
'금융정보 > 대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례보금자리론 한도 조회 방법 (0) | 2023.03.29 |
---|---|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신청, 금리 총정리 (0) | 2023.03.21 |